'착한 운전마일리지' 제도는 운전 중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해 과태료, 범칙금, 운전면허 정지 및 취소를 받는 경우가 발생했을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제도로, 일정 조건에 부합하여 1년에 10점씩 적립된 마일리지를 이용하여 벌점 및 정지 기간을 감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착한운전마일리지-썸네일

 

착한 운전마일리지란?

 

착한 운전마일리지는 2013년 8월부터 시행된 제도로, 해당 제도에 서약 후 무위반, 무사고를 이행한 경우 1년에 10점씩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입니다.

 

기본적으로 운전자는 벌점 40점 이상을 받았을 때 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는데, 이때 착한 운전마일리지를 통해 쌓여있는 마일리지로 벌점을 공제하거나 정지 일수를 감경(10점에 10일)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.

 

💡
무위반 : 서약 기간 중 운전면허 취소, 정지, 범칙금 통고 처분, 과태료 처분을 받지 않을 것.
💡
무사고 :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로를 유발하지 않을 것.

 

신청 대상은 누구인가요?

 

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단, 범칙금 및 과태료 미납금이 있다면 서약 등록이 불가하여 완납 후 신청할 수 있으며, 음주, 난폭운전, 자동차를 이용한 범죄 등으로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착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 

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
 

이 제도는 방문 신청,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 방문 신청의 경우, 주소지의 경찰서, 지구대, 파출소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, 온라인 신청은 경찰청 교통민원 24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아래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  1.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의 착한 운전마일리지신청 페이지 접속
  2. 로그인 (간편 인증, 금융인증, 공동인증)
  3. 서약서 작성
  4. 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 완료

의 4단계 절차를 통해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신청 페이지 접속

 
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-페이지-접속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-페이지-접속

 

먼저,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 접속 후, 상단의 메뉴 중 운전면허·조사예약 > 착한 운전마일리지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.

 

교통민원 24 바로 가기

 

로그인하기

 
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을-위한-로그인-절차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을-위한-로그인-절차

 

이 과정에서 로그인 절차가 필요합니다.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간편 인증, 금융인증서, 공동인증서 등을 이용하여 본인 확인 후 로그인을 할 수 있으니 본인이 편한 수단을 이용하여 로그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 

서약서 작성 하기

 
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-접수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-접수

 

로그인 후 착한 운전마일리지 신청 페이지가 출력되고, 본인 인증 절차를 통해 조회된 서약 대상자의 이름과 생년월일, 면허번호가 출력됩니다.

 
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-완료
착한운전마일리지-신청-완료

 

대상자확인 메시지란의 무위반 무사고 서약 가능여부를 확인 후 '신청'버튼을 클릭하면 '착한 운전마일리지를 신청합니다'라는 팝업창이 뜹니다. 여기서 확인을 눌러주면 신청 절차가 모두 완료됩니다.

 

마일리지 조회는 어디에서 하나요?

 

적립된 마일리지가 얼마 인지 궁금하시다면, 착한 운전마일리지를 신청했던 신청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저는 이번에 새로 신청을 해서 0점이며, 서약기간인 1년 동안 무위반, 무사고를 실천한다면 10점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

 

마일리지를 사용하는 방법은?

 

벌점이 40점 이상이 되어 면허 정지 처분 위기에 처했을 때, 경찰서에 방문 후 이의신청을 통해 10점을 공제 받거나 정지 일수를 감경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단순히 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자동으로 공제가 되는 것이 아니며, 반드시 경찰서에 출석하여 이의 신청을 제기하고 그 과정에서 마일리지 점수 공제를 신청해야 한다는 점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.

 

서약 기간 중 사고를 내면?

 

서약 기간 중 무위반, 무사고를 실천하지 못했다면, 사고를 낸 그다음 날부터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💡
서약 후 1년간 무위반, 무사고를 실천한 경우 다음 서약은 자동 갱신!

 

마무리

 

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.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사고를 유발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겠으나,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제도입니다.

 

지금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하루빨리 신청하여서 미리 마일리지를 적립하고, 위급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.

 

 

🐇